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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학에서 전방과 후방 구분하기

1. 굉장히 헷갈렸는데, 이제야 구분이 된다.

 

공급자 중간공급자 ..... 소비자 가 일렬로 서있다고 하면 모두 소비자를 바라보고 선다.

 

그것을 기준으로 전방, 후방의 방향이 결정된다.

 

즉 어떤 흐름속에 내 앞으로 뭐가 일어나면 전방ㅇㅇ 라고 부르고 내 등뒤에서 일어나면 후방ㅇㅇ이다.

 

우리가 백오피스라는 말을 쓰는데 이것도 back office 말그래도 내 뒤에서 있는거다.

 

 

 

 

2. 전방연쇄효과

 

한산업(나)의 발전이 나를 중간투입물로 사용하는 여타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경우다.

결국 내가 뭔가 만들어 파는데, 내 제품 사가는 사람들에게 내가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거다.

영향력이 클수록 감응도가 높다고 하고

내가 제철공장이라고 하면 내가 잘해낼수록 흐름상 내 다음산업들은 원가절감이 가능한거다.

 

 

3. 전방통합

 

경영학이었던가 물류관리였던가 첫페이지에 마이클포터의 five forces가 나왔다.

그때부터 전방과 후방이 헷갈리기 시작했지..

 

공급자의 교섭력이 강해지는 때는, 전방통합 가능성이 있을때다.

 

이게 뭔말이지 했는데,

 

즉 내가 어디서 물건을 사다 쓴다. 그런데 그 물건파는 사람이 다른 판매처를 찾은거다. 나 말고 다른 수요처를 찾았으니까 힘이 쎄지는거지.

 

3-1. 전방통합은

수직적통합에서 전방통합과 후방통합 이런식으로쓰이는데,

 

원료공급기업이 제품생산, 유통기업 등을 통합하여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는 경우다.